본문 바로가기
가장 빠른 정보

전기차 충전기 설치 부지 신청 및 선정 절차

by 매일매일 도전 2023. 4. 28.
반응형

전기차 충전기 설치 부지 신청 및 선정 절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기차 충전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누구나 원하는 장소에서 편리하게 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는 '생활권 5 분망'을 구축하기 위해서 전기차 충전기 설치 부지 신청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1. 전기차 충전기 설치 부지 신청 및 선정 절차

서울시(온라인)에 신청 접수를 하면, 보조사업자의 현장 조사를 통해 서울시가 부지 선정을 하고, 충전기 설치가 진행됩니다. 서울시에서 준공승인 및 보조금 지급 절차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2026년까지 서울시 전기차 40만 대 보급으로 전기차 10% 시대를 선도하고 장소별, 차종별로 전기차 이용자 수요에 적합한 다양한 충전기 22 만기를 선제적으로 보급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사업입니다.

2. 선정 기준

공동주택, 업무시절 등 생활거점 시설로서 지하/지상 주차장을 갖춘 시설을 대상으로 하며, 전력인입경로를 포함한 수전 시설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완전 또는 부분개방이 가능한 시설이어야 합니다.

부지 소유자 또는 관리주체(입주자 대표회의, 관리운영단 등)의 부지사용 동의가 필요하며, 전력설비 여유 용량에 따라 수량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2-1. 선정 제외 대상

부지 소유주, 입주자 대표회의 동의 등 동의가 완료되지 않은 곳과 재건축 대상 및 전기설비 용량 부족 단지는 제외됩니다. 또한 현장 점검 후 설치 불가 판정 단지(적정 설치 위치 부재 등)와 미개방 시설 및 개인 사용자일 경우도 제외된다는 점 기억해 주세요.

3. 신청 요건

(공통) 충전부지 시설별 요건을 충족한 부지 소유자의 동의가 완료된 사람

  • 동의주체: 건물(부지)소유자, 공동주택(입주자 대표회의), 집합건물(관리단), 빌라 연립 등(구분 소유자의 80%)
  • 부지소유자에게 무료로 충전기 설치지원(지방세법에 따른 제세공과금이 납부될 수 있음)

(급속) 전기차 이용자 누구나 이용가능 하도록 접근성과 입지가 양호산 장소(가급적 지하 1층~지상 1층)

  • 충전시설 완전개방, 최초 무료주차 1시간

(완속) 공동주택, 업무시설, 상업시설, 공공시설, 공영주차장 등

  • 충전시설 완전개방 또는 부분개방

(콘센트) 공동주택, 업무시설, 상업시설 등

  • 충전시설 완전 개방 또는 부분개방, 저압 수용가의 경우 표준시설 부담금은 보조사업자와 협의하여 부담

아래는 동의서 서식 파일입니다. 해당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동의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form_2304.hwp
0.05MB

그 후 아래 체크박스를 클릭하여 연결되는 서울특별시 전기차 충전기 설치부지 신청 페이지를 확인해 주세요. '신청' 버튼을 클릭하여 신청서를 작성 시 첨부해 주시면 됩니다.

4. 설치장소 유형

주거시설① 공동주택: 아파트, 연립, 다세대, 기숙사 등

주거시설② 공동주택 외: 단독, 다가구 등

업무시설, 상업시설(사무실, 오피스텔, 백화점, 마트 등)

공공시설(관공서, 공영주차장, 복지관, 문화센터, 체육시설, 학교 등)

기타시설(의료시설, 종교시설, 숙박시설 등)

 

신청 대상은 서울시에 소재한 충전기 설치를 희망하는 누구나 가능하며, 총 주차면수, 시설의 전기차 보급대수 등을 고려하여 필요 수량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신청 기간은 상시 접수라고 하니 참고해 주세요.

5. 충전기 유형

급속(100kW 듀얼), 완속(7~11kW), 콘센트(3~3.5kW)가 지원됩니다.

구분 급속 완속 콘센트
설치면적 약 4m² 약 1m²(스탠드)/ 없음(벽부형) 없음
공급면적 100kW 7-11kW 3~3.5kW
충전소요시간
(30>80% 충전시)
30분~1시간 4~5시간 8~10시간
사업수행기관
(가나다순)
대영채비
에버온
에스에스차저
차지미
펌프킨
GS커넥트
에버온
이지차저
중앙제어
펌프킨
홈앤서비스
선정 예정

오래된 건물에 거주하고 있는 경우, 전기차 충전할 수 있는 곳이 없어서 전기차 구매까지 고민하게 되는데 충전기 설치 부지를 신청할 수 있는 제도가 있다니 관심을 가져볼 만한 것 같습니다. 특히 별도의 부지가 필요 없는 전기차 콘센트형 충전기가 많이 보급됐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반응형